금욕적 직업윤리
직업이나 경제 내지 자본주의에서 금욕을 주장하는 것은 원가 앞뒤가 맞지 않는 듯하다. 직업은 경제적 보상이라는 문제가 따라오기 마련이고 경제적 문제는 인간의 물질적 욕구와 관련되기 때문에 자제하기가 어렵다. 반면 금욕이란 종교에서 수행의 방편으로 나온 것으로서 인간
금욕주의 정신이 결합된 결과이다. 베버는 합리적인 사고와 금욕주의의 발생 원인을 프로테스탄트 신앙이 지녔던 소명 개념에서 찾게 된다.
3) 프로테스탄트 신앙의 소명 개념
종교개역 이후 루터는 처음으로 직업으로서의 소명을 주장한다. 이는 직업은 세속적이지만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고 이는
□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
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
가) 다원화된 시각, 실용적 지식,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
나) 수사학 발달 →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2)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가) 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
나)
내적(정신적) 특성에 있다고 추론하게 된다.
(2) 자본주의 정신
‘시간은 돈임을 잊지 말라’, ‘신용은 돈이다’, ‘돈은 본래 번식력을 갖는다.’, ‘근면과 검소 이외에 모든 일에서 시간 엄수와 공정보다 젊은이를 출세시키는 것은 없다.’, ‘신용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면 아주 사소한 행위도 조
(1) 문답학교
- 문답학교는 세례지원자학교, 입문자학교라고도 한다.
- 설립목적은 일반대중과 이교도를 기독교화하기 위한 기관으로 아직 세례를 받지 않은 아이에게 기독교의 준비교육을 실시함에 있었다.
- 교육 내용은 예수의 업적과 부활에 관한 간단한 지식이었다. 수업은 처음에는 단기였으나
막연히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라는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전생활을 통하여 영적, 정신적, 물질적 교제가 구체적으로 구현되는 실제적인 공동체적 삶이다. 셋째, 갱신 지향성이다. 교회사에 나타난 대부분의 공동체들은 교회가 세속화될 때마다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고자 했던 교회 갱신 단체들이었다.
내에 구체적인 공동 생활 그룹이나 지역 사회의 고통당하는 이웃과 더불어 함께 하는 공동체적 사역을 통하여 철저한 제자도가 실천되고 공동체성이 분명히 구현되는 교회를 말한다.
공동체의 모델은 초대 교회의 예루살렘 공동체이다. 예루살렘 공동체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포함된 120문도와 그들의
금욕주의의 긴장 같은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있어왔는데 이는 사회 혼란으로 인한 폭력과 열정이 폭발할 수 있는 시대였기 때문에 이렇게 양 극 사이를 오고 가는 움직임이 있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를 부추긴 천년 왕국 사상과 페스트의 공포는 당시의 사람들의 종교적인 가치관에 대한 회의를 불러
고대 윤리학에 있어서 주요 세 갈래라고 할 수 있는 쾌락주의와 냉소주의, 의무주의에 대해 비교 요약한 레포트. 시기별로 에피쿠로스 학파의 쾌락주의와 견유학파의 냉소주의, 스토아 학파의 의무주의. 쾌락주의에서 쾌락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관점으로 쾌락을 해석하였는가, 그런 견